티스토리 뷰



 요즘 집값과 전세가격이 미친듯이 오르고 있어 이사나 결혼으로 인하여 내집이 필요하신 분들은 걱정이 많을텐데요.


 내집마련 특히 아파트를 구매하고 싶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미래를 보고 청약통장을 우선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통장은 정부에서 시행하는 국민임대아파트이나 민영아파트을 분양받을때 꼭 필요하거든요.




 청약통장같은 경우 가입자의 가입년수에 따라 순위가 1순위, 2순위로 나뉘기때문에 평소에 저축을 한다 생각하고 가입해두면 좋습니다.


 물론 아파트 청약시 1순위외에 다른 조건들에 따라 가점이 가산되지만 그래도 청약통장 1순위조건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수 있죠.

1. 가점제 적용방법


자료출처 : 주택도시기금


 가점제를 하는 이유는 1순위 청약자들이 많을 경우 무주택기간(32점), 부양가족수(35점) , 청약통장가입기간(17점)을 기준으로 계산한 가점점수를 합산하여 합계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려는 것입니다.

2. 청약가점 산정 기준표


3. 청약가점계산마법사


 본인의 청약순위를 알고 싶다면 청약가점계산마법사를 이용하여 확인도 가능하니 청약신청전에 미리 계산을 해보면 많은 도움이 되겠죠.




 래서 제가 가상으로 청약가점계산을 해보았는데요.
 총 3단계로 가점 계산이 이루어지던군요.
 



 1단계 정보입력이 끝나고 나면 본인이 청약을 원하는 주택의 모집공고일을 기준으로 청약통장정보외 가족정보를 넣는 2단계 정보 입력을 해야 합니다.

 

 2단계 정보까지 입력하고 나니 주택청약 가점이 나왔는데요.

 무주택 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부양가족이 적어서 그런지 점수가 많이 낮네요.

 그러니까 당장 내집 마련을 하지 않더라도 청약통장이라도 미리 가입해두시는 것이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되겠죠.


 

 그런데 만일 시간이 부족하거나 간단하게 계산하시고 싶은 분들은 청약 가점  빠른계산기를 이용하여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4. 청약가점 빠른계산기


   ---->>   청약가점 빠른계산기 링크



 빠르고 간편하게 점수를 확인할수 있어 만일 급하게 내가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고 1순위인지 빨리 점수 계산을 해야 할경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전세 5천으로 시작한 제 지인도 국가와 은행의 도움으로 결혼한지 3년만에 내집마련을 했는데요.  


 다른 준비는 되어있지 않았더라도 국민주택청약을 원한다면 청약통장만은 미리 가입하시면 다른 조건보다 1순위로 도움이 된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 꾹~~ 부탁 드립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