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대인이 생활을 하면서 제일 편리하게 사용하는 전자제품을 꼽으라면 먼저 컴퓨터를 떠울리게 되는데요.

 이 컴퓨터를 이용하면 관공서, 은행업무, 서류업무, 아이들 공부등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아무래도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시간이 굉장히 많은 전자제품이다보니 전기를 많이 소비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컴퓨터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장치들까지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많기에 그만큼 전기 사용량은 훨씬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런데 이러한 컴퓨터를 사용할 때 조금만 전기를 절약하기 위해 노력하면 생각보다 전기를 많이 절약할 수 있기에 오늘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전기 절약하는 방법


1. 30분~1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컴퓨터의 전원을 끄기  

 컴퓨터를 부팅실킬때 약 20~30분 사용시간 정도의 전기가 소모되면서 켜지면서 전기가 소비되는데 일단 부팅시킨 컴퓨터를 30분이상 사용하지 않게 될 경우에는 차라리 컴퓨터의 전원을 꺼주는 것이 전력 소비를 낮춰주고 좋습니다.


2. 모니터를 본체보다 1~2분정도 나중에 켜자

 보통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켤때 습관처럼 모니터를 켜고 본체를 켜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팅과정에서는 컴퓨터의 모니터를 보면서 할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전기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본체를 켜고 1~2분쯤 후에 모니터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3. 장시간(1시간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끄기 

 컴퓨터는 처음 부팅할 때와 종료할 때 엄청난 양의 전기(전력)를 소모하기 때문에 자주 껐다 켰다 하면 전력소모가 많아져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장시간(1시간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컴퓨터의 전원을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의 전기코드와 연결되어 있는 전원코드를 모두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점심시간처럼 짧은(30분~1시간이내) 시간동안만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컴퓨터의  절전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4. 절전모드 이용 방법

  a. 시작-> 제어판 -> 디스플레이 -> 화면보호기 -> 전원 에서 절전모드 시간 설정해주기

 b. 윈도우즈 설정 - 시스템 -> 전원및 절전 -> 화면의 전원시간과 절전모드 시간을 설정하기

  이 두 가지 방법중에서 본인의 컴퓨터의 시스템 설정에 맞추어 지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모니터와 하드디스크를 절전모드로 만들면 좋습니다.

 보통 모니터만 꺼지도록 해두지만 이렇게 하드디스크 끄기 설정을 하고 시간을 설정하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완전히 전원을 끈 것이 아니기에 나중에 컴퓨터를 사용해야 할때는 마우스만 클릭해주면 다시 화면이 켜지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스피커, 프런터,스캐너, 복합기등등의 컴퓨터 주변 기기 전원 끄기

  스피커는 음악을 듣거나 효과음을 듣지 않을때는 전원을 꺼주는 것이 전기 절약에 좋습니다.

  그리고 스피커의 볼륨을 필요없이 크게 들으면 전력소비가 많아집니다.

  프린터, 스캐너, 복합기등은 사용하지 않을때는 전원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게 켜고 개별로 전원을 끄기 위해서는 개별 멀티탭 제품을 사용하면 개별로 전원을 끌수도 있고 한번에 끌수도 있어 훨씬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6. 컴퓨터를 햇볕이 안드는 서늘한 곳에 설치하기

   햇빛이 많이 들고 더운곳에 컴퓨터를 설치해두면 컴퓨터에서 나오는 열을 식히기 위해서 컴퓨터 본체에 있는 팬이 열을 식히기 위해 많이 돌아가게 되어 전력이 많이 손실 되므로 최대한 집안에서 습기가 없고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7. 모니터의 밝기를 약하게 하기

  모니터에는 밝기 조절 버튼이 있으니 조절하여 너무 밝지 않고 적당한 밝기를 조절해 주는 것이 눈의 피로도 줄여주고 전력 소비도 낮춰줍니다.

  모니터의 화면이 밝으면 밝을수록 전력 소비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8. 시디롬에 시디는 분리해 두기

   사용하지 않는 CD를 시디롬에 두면 컴퓨터를 부팅할때  CD를 무조건 읽게 되어 전력이 낭비되고 부팅시간도 더 길어지게 됩니다.

9. 화면보호기 그래픽 기본으로 사용하기
 화면보호기의 그래픽이 화려하면 기본화면보다 2배이상 전기가 소모될 수 있으므로 간단한 화면보호기를 사용하는 것이 전기 소비를 절약하는데 좋습니다.

10. 주변장치 분리하기
 사용하지 않는 USB, USB케이블, 외장하드 등의 주변 장치는 컴퓨터에 꽂아 두기만 해도 전력이 소비되므로 사용하지 않을때는 컴퓨터에서 분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컴퓨터를 사용시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알려 드렸는데요.

 저희집도 저희 아이들이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방학을 했을때와 개학을 했을때의 전력 사용량이 엄청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만큼 전기세도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그래도 최대한 전기를 아껴 쓰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아이들이 제일 많이 실천하고 있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를 콘센트에서 분리해주어 전기세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가정이나 회사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은 최대한 멀티탭을 이용해서 개별로 관리해주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전기코드를 뽑아 주면 전기세를 절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테니 절약방법 최대한 이용하여 전기를 절약해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