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주소가 정식으로 사용되기 시작한지 몇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신주소보다 구주소를 편하게 느끼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저도 신주소로는 저희 동네 구분을 잘못해서 구주소를 찾아본 다음 길을 찾아가게 되는데요.

 저처럼 신주소(도로명주소)보다 구주소(옛날 지번주소)가 익숙하고 길찾기할 때 편리하신 분들을 위해 신주소를 구주소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을 입력하시고 아래와 같은 주소가 보이면 홈페이지로 가세요.

 


 우리나라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에서는 비교적 정확한 신주소, 구주소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창에 검색을 원하는 신주소(도로명주소)를 입력하시고 오른쪽에 돋보기(조회 버튼)를 클릭하세요. 


 아래 화면에서 처럼 신주소와 함께 구주소(지번주소)가 나타납니다.
 주소 아래에는 우편번호까지 함께 검색이되어 우편번호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께는 정말 유용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끝에 보이는 화살표를 눌러 보세요.


 화살표를 누르면 이렇게 신주소의 영문주소가 나타납니다.
이 주소는 나중에 여권에 사용할 영문주소가 필요할 때, 해외직구시 영문주소가 필요할 때 간편하게 영문주소와 우편번호를 함께 찾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 화살표가 가리키는 길찾기 표시를 선택해보세요.
 


 아래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지도와 함께 도로명주소, 지번, 건물명, 우편번호 정보까지 한 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주소와 함께 주변지역을 확인하시려는 분들께는 도움이 많이 되겠지요.


 이 주소 조회 사이트가 좋은 점이 바로 아래와 같이 주요 건물명 동양대학으로 조회하면 신주소와 구주소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찾던 곳은 첫번째로 조회된 동양미래대학교 였는데 동양대학으로 시작되는 건물명이 우리나라에 4군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네요.


 그리고 아래 화면처럼 구주소로 조회해도 신주소로 변환된 주소를 함께 보여 주기 때문에 구주소나 신주소만 아셔도 간편하게 원하는 주소로 변환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저도 새로운 신주소, 구주소, 영문주소, 우편번호등의 정보를 찾기 위해 여러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주소를 조회해봤는데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해주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이 제일 편리합니다.

 이제 신주소를 구주소로 혹은 구주소를 신주소로 변환 어렵지 않겠지요?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