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6년 12월에 개통한 SRT(Super Rapid Train) 는 시속 300Km 고속으로 빠르게 운행되는 열차로 고속철도 운영사인 SR에서 운영중인 열차입니다.


 강남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SRT는 경기도 동탄역에서 광역급행철도(GTX) 와 버스, 평택의 지제역에서는 수도권 광역전철로 환승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가까운 수도권에 사시는 KTX 호남선, 경부선 라인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서울로 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번글에서는 SRT를 이용하시는 분들께 필요한 시간표(2017.2.28. 기준)와 요금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경부선은 수서를 출발하여 동탄, 평택 지제, 천안 아산, 오송, 대전, 김천(구미), 동대구, 신경주, 울산역을 경유하여 부산역에 도착하는 노선으로 차량에 따라 경유하는 노선이 다르므로 도착할 역을 경유하는 열차를 반드시 확인 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부선 하행(수서출발 -> 부산도착)

 경부선 하행 수서 출발은 오전 5시 30분이 첫차로 부산에는 8시05분에 도착 예정이고 막차는 오후 10시40분 수서출발 새벽1시09분 부산 도착 예정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채 3시간도 걸리지 않아 급하게 열차를 이용하셔야 하는 분들께는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죠.


 경부선 상행(부산출발 -> 수서도착)

 경부선 상행 첫 열차는 오전 5시로 수서에서 부산행 첫열차보다 30분이나 빨리 출발하네요. 상행선 막차는 오후 11시로 역시 부산행보다 20분 늦게 출발하지만 경유하는 역이 동대구랑 대전밖에 없어서 그런지 수서에 오전 1시 19분으로 상당히 일찍 도착 예정입니다.


 호남선 하행(수서-> 목포)

 호남선 하행 첫차는 수서에서 오전 5시10분 출발하여 오전 7시24분 목포 도착으로 중간에 오송, 익산, 정읍, 광주 송정, 나주 5군데 역만 경유하고 동탄, 지제, 천안 아산, 공주 4곳은 경유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호남선 하행중에서는 최종정착역이 목포가 아닌 광주 송정역까지만 운행하는 열차들이 있으므로 나주나 목포를 가시는 분들은 주의 하셔서 예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남선 하행(수서-> 목포)

 호남선 상행은 첫차와 두번째 열차가 목포 출발이 아닌 광주 송정역에서 5시20분에 출발하고 이 시간 외에도 목포보다 광주 송정역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훨씬 더 많으므로 급하게 수도권이나 서울에 올라오셔야 하는 분들은 광주역까지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가셔서 탑승을 하셔야 합니다.



 열차시간표와 함께 제일 중요한 사항이 아무래도 열차 요금이죠.
 그래서 경부선과 호남선 노선별 SRT 요금도 확인해 보았는데요.




 수서에서 부산까지의 일반실 요금은 52,600원 특실 요금은 76,300원으로 KTX 서울->부산행 일반실요금 59,800원, 특실 83,700원 보다 약간 더 쌉니다.

 아래에 KTX 부산행 요금표 자료를 같이 올렸으니 SRT 요금표와 비교해 보시면 도움이 되겠지요.
  
경부선 SRT 열차 요금표


KTX 서울->부산행 요금표


 호남선 SRT 열차 요금표

 수서출발 광주 송정행 일반실 46,500원, 특실 59,000원으로 역시 KTX 광주 송정행 40,700원, 특실 65,900원보다 SRT 노선 요금이 약간 더 저렴하네요.


KTX 서울-> 광주 송정행 요금표


 저는 SRT 가 민자 고속철도라서 KTX 보다 요금이 훨씬 비쌀거라는 예상했었는데요.




 오히려 요금이 약간 더 저렴하고 지하철, 광역급행철도(GTX), 광역전철등의 교통수단과 환승도 가능하므로 이제 힘들게 서울까지 오실 필요 없이 SRT 역에서 가까운 수도권에 사시는 분들은 SRT 를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죠.

 그럼 가까운 역에서 편리하게 SRT 승차하셔서 편안하고 즐거운 운행 즐기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