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인중개사를 통하여 집(아파트, 빌라, 다세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등)이나 건물(빌딩, 오피스텔,상가등), 토지등의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임대 계약을 하게 되면 일정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번글에서는 그래서 부동산 거래시 발생되는 중개수수료 요율표 정보와 계산기를 사용하여 중개수수료를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거래하는 부동산의 종류와 거래가액에 따라 지불해야 하는 중개 보수료율이 달라지는데요. 아래 중개수수료율표를 참고 하시면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법정 중개수수료 요율표

 중개수수료가 상한요율 한도를 초과될 경우에는 한도액의 범위내에서 수수료를 요구할 수 있으므로 중개수수료를 지불하기 전에 부동산 종류별, 거래가액별 한도액도 맞는지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주택

  (주택에 부속된 토지, 분양권포함)   


 2. 오피스텔

 (부엌, 화장실등의 주거시설을 갖춘 전용면적 85㎡이하의 주거용)


 3. 그 외 부동산

 (토지,오피스텔, 상가등)


 4. 월세보증금 거래금액 계산방법



 자주 부동산 거래를 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중개수수료율표를 보고 계산을 하실수 있겠지만 처음 거래하거나 수수료 계산법이 익숙하지 않은 일반분들 같은 경우에는 어렵게 느껴지죠.

 이럴때는 중개수수료(복비)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면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분들 같은 경우에는 부동산 수수료 계산기를 자주 사용할 일이 없으니 스마트폰 앱을 일부러 다운 받을 필요없이 필요할때 바로 계산하는 방법이 편리할텐데요.

 여러 중개보수 계산기가 있지만 PC나 스마트폰 모두에서 간단하게 사용가능한 중개보수 계산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아래 보이는 -->> 부동산 114 를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로 가세요.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하세요.


 부동산매도, 매수시 메뉴 오른쪽 끝에 보이는 중개보수를 클릭하세요.

   바로 가기  --> 중개보수 계산기



  중개 대상 주택의 종류(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그 외 부동산(토지나 상가등), 거래종류(매매, 교환, 전세, 월세)를 선택하고 거래가액(매매가격, 전세가격, 월세가격)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저는 일반주택의 구입조건으로 하여 중개수수료(복비)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매매 거래가액이 2억원이상 6억원미만인 4억이기 때문에 수수료 상한요율 0.4%로 계산되어 중개수수료가 160만원으로 계산되어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전세 보증금이 2억원일 경우 중개수수료를 계산해 보았는데요.
 거래가액인 보증금이 1억이상 3억원 미만은 수수료 0.3%로 수수료가 60만원으로 바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하지만 수수료율표는 참고 사항일뿐 실제 거래시에는 수수료 한도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유의 하셔서 거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공인중개사와 친분이 있거나 이전에 다른 거래를 하였을 경우에는 수수료를 약간 깎아 주기도 하고 매매와 임대차를 같은 공인중개사와 계약하는 경우에는 한쪽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좋은 중개사 분을 만나면 좋겠지요.


 이제 어렵게 중개수수료율표 찾아가면서 힘들게 수수료 계산하지 마시고 이렇게 중개보수계산기로 쉽고 빠르게 수수료 계산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