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종정보/생활정보

반전세 계산 간편하게 계산기로~

블루스카이 블루world 2017.10.12 17:48


 전세계에서 전세라는 특이한 제도가 있는 나라가 우리나라밖에 없다지만 집을 살돈은 없고 비싼 월세를 내기 힘든 서민들 같은 경우에는 전세제도가 정말 좋은데요.


 요즘 우리나라 은행 예적금 이자율이 미국의 저금리 영향으로 인하여 예전에 비해 많이 낮아지면서 집주인들이 수익이 조금 더 좋은 월세를 선호하게 되면서 우리나라도 전세가 점차 없어지고 월세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전세 매물이 귀해지고 전세보증금이 많이 오르면서 보증금이 부족한 서민들은 조금이라도 월세부담을 줄이기 위해 살고 있는 집이나 새로 구하는 집의 모자라는 보증금에 대하여 월세로 내는 반전세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전세시 월세를 알고 싶어 아래 보이는 계산 공식으로 월세를 계산해보지만 아무래도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많이 불편합니다. 

전세 -> 월세로 전환시 월세 계산공식 :  ((전세보증금-월세보증금) ×전월세전환율)÷12개월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반전세로 집 계약시 계산기로 빠르고 쉽게 반전세 월세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아래 보이는 부동산 114 의 홈페이지로 가세요.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아래와 같은 퀵메뉴(Quick Menu)가 보이는데요.
 퀵메뉴에서 첫번째로 보이는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하세요.


 맨 아래 기타 메뉴의 오른쪽에 보이는 반전세 계산기를 클릭하세요.


 기존 전세값, 오른전세값(올릴 예정금액, 기존 전셋값과의 차액)을 차례로 입력한 후 계산 버튼을 클릭하세요.


 저는 기존 전세금 2억5천에 오르는 전셋값을 1억으로 입력하였더니 최근 서울의 평균 전월세 전환률 4.39% 로 적용되어 월세가 36만6천원으로 나오네요. 그리고 만일 오르는 전셋값의 50%만 월세로 전환할 경우에는 보증금이 3억이고 월세가 18만3천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전월세 전환율이 10%로 적용될 경우의 월세는 83만3천원으로 예상된다고 보여줍니다.


 이렇게 오르는 전세금이 부족하여 반전세로 돌리는 경우도 있지만 월세가 부담스러워 보증금을 올리고 월세를 낮추려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렇때는 현재 보증금액(1억)을 입력하고 한달에 내고 싶은 희망 월세금액(50만원)을 입력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변환된 보증금액(2억3천6백6십7만원)이 바로 계산되어 보여집니다.


 전월세 전환률 같은 경우 시장상황의 주택(아파트, 단독주택, 연립다세대 빌라등, 지역)의 수급량에 따라 계속 변동되기 때문에 항상 같은 전환률로 계산이 되지는 않습니다.

 만일 시장의 전월세 전환률 동향을 알고 싶은 분들은 --> 한국감정원 보도자료실 에 업데이트 되는 주택종합 전월세전환률 자료를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반전세의 월세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는데요.
 자신이 계약하려는 주택에 따른 정확한 월세금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계약하는 부동산 공인중개사분께 확인하고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