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시나요?

 디스크라는 병은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만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2다리나 4다리로 다니는 동물들의 경우에는 없는 질환인 이유는 직립보행을 하면서 허리와 목의 요추와 경추가 많은 힘과 충격을 받으면서 이상이 생기는 질환인데 자주 허리와 목의 근육을 풀어주고 스트레칭으로 자세를 교정하여 주면 예방이 됩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사무실에 앉아서 컴퓨터로 업무를 하는 분들중에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일을 하면서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사무실에서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허리디스크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듯합니다.





 바쁜 현대 생활을 하면서 운등을 할 시간도 부족하고 장소나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 운동을 하지 못한다고 하지만 디스크로 평생 힘든 것보다는 잠시라도 짬을 내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로 인하여 수술을 권유받아 해야할지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 수술은 최후의 보루로 여기고 최대한 약물과 운동 요법을 병행하여 낫도록 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술을 한다고 하여 완벽하게 디스크가 낫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도 있기에 최악의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은 마지막 방법으로 남겨두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운동으로 인하여 오히려 허리나 목 디스크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기에 디스크전문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정확한 병명을 확인한 후 전문의가 추천해주는 알맞은 운동을 해야합니다.

 

 


 

맥켄지운동(Exercises Mckenzie)

 여러 TV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적이 있는 맥켄지운동은 허리디스크로 허리를 제대로 펴지 못하는 분들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척추뼈와 척추뼈사이를 빠져나온 디스크(추간판)을 제자리로 돌려주는 운동입니다.

 

 맥켄지 운동이 디스크에는 좋으나 척추관 협착증에는 않좋다고 합니다.


 서울대 재활의학과의 정성근 교수님의 허리디스크 강의중에서 맥켄지운동법에 대해 설명해주시는데요.


 이 맥켄지 운동은 장소에 특별히 구애되지 않고 어디에서나 편하게 할수 있을정도로 간단하고 쉬운 운동법이니 심하게 아프지 않을때 수수리고 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림으로 보는 것보다 영상으로 보면서 따라 하는 것이 훨씬 이해하기 쉬운데 마침 맥켄지 운동법과 관련한 그림도 있지만 실제로 보고 따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 아래에 동영상 링크를 올려봅니다.


 영상을 보시고 진료중인 병원에서 권해준 운동법이 맥켄지운동이라면 열심히 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시고 열심히 따라 하시다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도 있겠죠?^^

 

 



 어떤분들은 맥겐지 운동이 엎드려서 하는 자세라고 하여 이 운동법 자세로 엎드려 휴대폰을 보면서 하면 안되냐고 하시는데 운동과 휴대폰사용은 별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을 보거나 책을 보게되면 아무래도 시간을 측정하여 할수가 없다보니 장시간 불편한 자세로 있을수 있어 오히려 역효과가 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근래에는 허리 디스크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장시간 사용함으로 인해 목디스크 환자도 점차 늘고 있다고 하는데 이 디스크의 통증과 디스크 예방 운동법중에 맥켄지운동이라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목디스크에는 맥켄지 목운동법이 있는데 이 목운동방법도 알아두고 수시로 운동을 해주면 목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맥케지 목디스크(거북목)예방 운동법입니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목디스크가 올수 있으니 쉴때마다 자주 이렇게 운동해주시는 것이 목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조심해야 할일


 1. 피해야할 운동

    윗몸일으키기, 짐볼운동,자전거타기, 볼링, 수영의 접영이나 평영, 케이블 크런치등은 허리에 부담을 줄수 있는 운동이기에 허리가 안좋으신분들은 피해야 할 운동입니다.


 2. 침대  

 돌침대처럼 너무 딱딱한 침대도 별로 좋지 않고  너무 푹신한 침대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침대는 잠자기 편하고 자세가 틀어지지 않을 정도의 탄성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일 침대를 사용하지 않고 바닥에서 잠을 잘 경우에는 맨바닥보다는 너무 푹신하지 않은 요를 깔고 잠을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