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세먼지, 탄소 배출을 줄이고 환경 보호를 하기 위해서 각국에서 친환경자동차 운행을 권장하고 있죠. 우리나라 서울, 수도권등에서 운행되는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출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률이 30%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보호를 하고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구매시 많은 보조금 지급과 전기차 충전요금을 할인해주는 등 여러가지 혜택을 주고 있죠.


  이번 글에서는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전국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기차의 장점
 
 1. 화학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임
 2. 엔진 소임과 진동이 적어 일반 가솔린차보다 승차감도 좋은 편임
 3. 운행비용이 저렴하고 심야전기를 이용하여 충전시 비용이 절감됨
 4. 집에서도 충전이 가능함
 5. 기어를 바꿀 필요가 없어 운전이 편리함 
 6. 주행중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24~33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급속충전을 할 수 있어
 7. 출발시 에너지 소비를 줄여 주행거리를 연장시키는데 도움이 됨.


 전기차의 단점 

 1. 초기 비용이 많이 듬
 2.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면 교체해 줘야 함
 3. 일반 주유소보다 전기충전소가 많지 않아 도시가 아닐 경우 충전소 찾기가 어려움


전기차는 전기를 충전시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급속 충전기

 1.완전방전이 된 상태에서는 80% 충전까지 30분이 소요됨 

 2. 급속충전기는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공기관 등의 차가 많이 다니는 외부장소에 설치 됨

 3. 고용량의 전기를 공급해주는 50kW급의 충전기가 주로 설치되어 있음

 4. 급속충전시  100km 당 2,700원 정도의 전기요금이 나옴

완속 충전기(개인용완속충전기 기준)

1. 완전방전이 된 상태에서는 완충까지 4~5시간이 소요됨

2. 주택이나 아파트등 주택가에 많이 설치됨

3. 약 6~7kW 저전력용량의 충전기가 주로 설치됨

4. 충전시 100km당  1,100원 정도의 전기요금이 나옴


 전기충전기는 설치하는 방법에 따라 벽부형, 스탠드형, 이동형 3가지가 있는데요.

 이동형 충전기 같은 경우 식별태그(RFID)를 부착하면 빌딩,아파트,가정등 에서도 충전을 할 수 있어 충전소가 멀거나 긴급하게 충정해야 할 경우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차의 브랜드 차종별, 급속충전, 완속 충전에 따라 충전방식이 다르므로 반드시 운행하는 차량의 충전방식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전기차는 일반 자동차와 달리 브랜드별로 충전기의 커넥터(연결기)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소유한 차량의 충전기를 확인 후 맞는 연결기에 연결을 해줘야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자동차(휘발유, 경유차)와 전기차의 요금 비교를 해보면 아래와 같이 현저하게 요금이 차이가 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 구매 비용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오래 주행할 수록 전기차가 훨씬 연료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주행거리별로 자동차를 5년동안 운행했을 때 드는 비용(자동차 구매비용+연료비) 을 추산해 비교해 보았을때는 더 많은 비용차이를 보이는데요.
 여기에 운전습관이나 도로 사정, 각종 할인혜택까지 받을때는 훨씬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차이라고 하더라도 연료를 넣어 줘야 운행을 할 수 있는데 전기차는 전기를 충전해주어야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차 충전소를 가야합니다. 그런데 아직은 운행되는 전기차들이 많지 않다보니 충전소도 많지 않아 다른 지역으로 갈때는 충전소 찾기가 힘들죠.




 전기차 충전소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 환경부 전기차 충전 홈페이지로 가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도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PC에서 와 같이 검색이 가능하니 폰을 이용해 검색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왼쪽 하단에 보이는 충전소 찾기를 선택하시면 충전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충전소 찾기를 선택하시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왼쪽 화면에 보이는 선택사항(지역선택, 충전소분류, 24시간이용 등을 선택한 후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종로구에 있는 24시간 이용 가능한 충전소를 확인해봤는데요. 생각보다  24시간 충전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검색된 충전소중에서 충전을 원하는 충전소명을 클릭 하세요.

 
  지점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이 지점의 주소, 전화번호, 24시간 이용가능 여부, 급송충전 가능 여부, 충전기 타입등의 자세한 충전소의 정보를 이용전에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전기를 충전하기 위해서 충전소를 찾을 때는 아무래도 컴퓨터보다 휴대폰을 이용하여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지요. 그래서 휴대폰을 이용하여 찾는 분들은 아래 정보를 참고 하시면 편리하게 우리나라 전국에 있는 자동차 충전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충전소 정보를 확인할 때도 PC에서와 같이 -->>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로 가신 후 충전소 찾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시 충전소 찾기를 선택하세요.

  충전소 조회화면 왼쪽에 보이는 돋보기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충전소를 찾는 지역명을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누르세요. 


 저는 위의 PC 보다 폰에서 간결하게 나와 훨씬 보기가 편하네요. ㅎㅎ
 제가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충전소부터 차례대로 나오고 완속, 급속충전기 사용여부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저는 급속충전을 할 수 있는 이마트 서수원점을 선택해 보았는데요.


 만일 충전소의 자세한 정보 확인을 원하신다면 가운데 보이는 충전소 운영현황 상세보기를 선택하세요.


 충전소의 급속 충전기 타입, 운영시간, 주소, 전화번호등의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이용가능 여부를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로안내(네이버지도, 다음지도, 티맵)에서 원하는 지도를 선택하면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지 않아도 충전소까지의 길안내를 받아 편리하게 가실수 있습니다.


 이제 다른 지역으로 가시더라도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전기 충전소 확인하실 수 있겠지요?

 갈수록 미세먼지가 심각해져 각종 미디어에서 오늘의 미세먼지는 얼마이니 조심하세요. 되도록 외부활동을 줄이세요 같은 뉴스를 자주 듣게 되는데요.

 이렇게 미세먼지 문제를 야기시키는 일반자동차보다 친환경 전기차를 많이 이용해서 대기오염도 줄이고 건강도 지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안전 운전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