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세 완납증명서로도 불리지만 정식 서류명은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맞습니다.

 일반 개인이나 사업자(개인, 법인사업자)등은 건설공사 하도급계약시, 은행 대출신청, 관공서 제출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요즘은 관공서에 가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고 출력하기 위해서는 아래 준비물을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1. 공인인증서(발급을 원하는 본인)
 2. 프린터(공문서를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 아래와 같이 -->> 민원 홈페이지 로 가세요.

 
 홈페이지 중간에 보이는 지방세 납세증명 메뉴를 클릭하세요.


 민원24에서 민원서류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로 로그인하거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등록을 먼저 해야 하는데요.
 어차피 회원가입을 해야 인증서 등록이 가능하므로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가입을 해두면 다른 민원서류(주민등록등초본, 병적증명서등)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때도 사용 가능하니 회원가입을 해두면 좋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지방세납세증명신청 화면이 뜨는데요.




 신청화면에 보이는 * 부분은 필수 입력사항이므로 빠뜨리지 말고 모두 입력하신 후 하단에 보이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아래와 같이 인증서 선택화면이 나타나면 사용 가능한 인증서를 선택해 주세요.


 발급이 끝나고 나면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세요.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민원발급된 서류를 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파일을 설치하라는 안내화면이 보입니다. 이때 출력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수동설치를 클릭하셔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인쇄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인쇄하기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민원발급 서류를 인쇄 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PDF, XPS 등의 가상인쇄로는 출력할 수 없으니 반드시 종이로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기를 연결하신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이상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주민에게 부과하는 지방세로 지방자치단체를 운영하기 위한 재정수입으로 지방세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체납통지서를 받거나 독촉장을 보냅니다.
 국세나 지방세의 소멸시효는 5년이지만 납부고지서, 체납통지서를 보내거나 압류를 할경우, 일부를 납부하였을 경우에는 소멸시효가 다시 5년 연장됩니다.

 이렇게 일정기간동안 납부고지서나 체납통지서를 보내고 납부를 독촉하여도 연락이 안되고 받을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결손처리를 하게 되는데요.




 국세의 경우에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소멸처리 하지만 지방세는 절대 포기하지 않고 계속 체납통지서를 보내는 방식으로 독촉장을 보내어 지방세의 소멸시효가 없도록 합니다.

 그래서 지방세는 결손처리가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숨은 재산이 발견되면 바로 결손처리를 해제하고 언제든지 체납처분을 하여 징수를 할 수 있으므로 지방세는 체납하지 않고 납부하는 것이 나중에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이제 인터넷으로 손쉽게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받으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