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세 계산기 복비 계산기 방법

전세계에서 전세라는 특이한 제도가 있는 나라가 우리나라밖에 없다지만 집을 살돈은 없고 비싼 월세를 내기 힘든 서민들 같은 경우에는 전세제도가 정말 좋습니다.


 요즘 우리나라 은행 예적금 이자율이 미국의 저금리 영향으로 인하여 예전에 비해 많이 낮아지고 집테크를 하려는 집주인들이 수익이 은행 이자보다 나으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주는 월세를 선호하게 되면서 우리나라도 전세가 점차 없어지고 월세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전세 매물이 귀해지고 전세보증금이 많이 오르면서 보증금이 부족한 서민들은 조금이라도 월세부담을 줄이기 위해 살고 있는 집이나 새로 구하는 집의 모자라는 보증금에 대하여 월세로 내는 반전세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전세시 월세를 알고 싶어 아래 보이는 계산 공식으로 월세를 계산해보지만 아무래도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많이 불편합니다. 

전세 -> 월세로 전환시 월세 계산공식 :  ((전세보증금-월세보증금) ×전월세전환율)÷12개월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반전세로 집 계약시 계산기로 빠르고 쉽게 반전세 월세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가 인터넷의 여러 계산기를 사용해봤는데요. 부동산 114 라는 사이트의 반전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저처럼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쉽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반전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전세에서 일부 금액을 월세로 바꿀때 얼마큼의 월세를 내야 하는지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세값, 오른전세값(올릴 예정금액, 기존 전셋값과의 차액)을 차례로 입력한 후 계산 버튼을 선택하세요.


 저는 기존 전세금 2억5천에 오르는 전셋값을 1억으로 입력하였더니 최근 서울의 평균 전월세 전환률 4.26% 로 적용되어 월세가 35.5만원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만일 오르는 전셋값의 50%만 월세로 전환할 경우에는 보증금이 3억이고 월세가 17만8천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전월세 전환율이 10%로 적용될 경우의 월세는 83만3천원으로 예상된다고 보여줍니다.

 이렇게 오르는 전세금이 부족하여 반전세로 돌리는 경우도 있지만 월세가 부담스러워 보증금을 올리고 월세를 낮추려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현재 보증금액(1억)을 입력하고 한달에 내고 싶은 희망 월세금액(50만원)을 입력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월세를 전세로 완전히 바꾸기 위해서는 2억4천 85만원이 필요하거나 보증금을 80%로 올리면 1억9천 2백6십8만원 + 월세 17만 1,000원 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전월세 전환률 같은 경우 시장상황의 주택(아파트, 단독주택, 연립다세대 빌라등, 지역)의 수급량에 따라 계속 변동되기 때문에 항상 같은 전환률로 계산이 되지는 않습니다.



 만일 시장의 전월세 전환률 동향을 알고 싶은 분들은 –> 한국부동산원 보도자료실 에 업데이트 되는 주택종합통계뷰어 자료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반전세의 월세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는데요.

반전세 금액 변환시 월세 비율외에도 반전세나 월세 중개수수료(복비)도 서민들한테는 굉장히 부담되기에 미리 확인하면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해야하는 경우 대략적인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

일명 복비로 불리는 중개보수 서민들한테는 정말 부담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부톡사이트복비 계산기를 이용하면 빠르게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보증금 2억5천에 월세 50만원일 경우 45만원의 중개 수수료가 발생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자신이 계약하려는 주택에 따른 정확한 월세금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계약하는 부동산 공인중개사분께 확인하고 계약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 요즘은 직거래도 하지만 아직은 공인중개사를 통해 많이 거래하게 되므로 자신이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 전월세 가격, 공인중개 사무실 정보를 인터넷으로 확인 후 직접 사무실로 방문해서 알아 보는 것이 더 정확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