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나 아르바이트(일명 알바, 파트타임)로 일할 경우 주간에 근무하는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업무가 많아 저녁 늦게까지 혹은 밤새 일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고 업무 특성상 야근으로 일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야간근로를 할 경우에는 주간 근로와 달리 야근 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야근 수당에 대하여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야근 수당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야근 수당 기준은?

 야근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정해진 근로 시간이나 직원수가 맞아야 합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른 주간 업무시간이 끝난 오후 6~ 10시는 연장 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는 시간, 오후 10시~ 다음날 오전 6시 사이가  야간 수당을 받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야간 수당도 모든 사업장이나 근무지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하루에 근무하는 근로자가 5인 이상일 경우에 야근 근로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1일 근무하는 근로자가 5인 미만이라면 사업주로부터 야근 수당을 받을 수 없으므로 따로 근로계약서에 야근 수당에 관한 내용을 넣지 않았다면 법적으로 요청할 수도 없으므로 야간에 근무하는 분들은 근로계약 시 이 부분에 대하여 사업주와 협의하여 계약서에 넣는 것이 좋겠지요.

 

 

 

 

 

 

 

야근 수당 계산하기

야간 근로 수당 계산은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되는데요.


야간근로 수당 = 1시간 x 시급(협의된 통상시급) x 0.5

 근무 시간이 적다면 이렇게 계산해도 괜찮지만 근무시간이 길다면 아무래도 계산기가 더 편리하겠지요.

 

 

 

 

 2020년 올해 최저 임금을 기준으로 야근 수당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야간수당 계산기에 시급, 근무시간을 차례로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야근 적용이 오후10시부터 인정되어 총 9시간의 근무시간 중 8시간만 야근 수당이 나오는 거죠.

 

 

 


 정말 간편하죠?

 야간 근로 수당은 아래 야근수당 계산기에서 간편하게 계산하실 수 있으세요.

 

▷▶ 야근 수당 계산기

 
 
 이제 야간근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사업장(총 5인 이상의 근로자가 일하는 곳)에서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파트타임)으로 일한다면 근로자의 권리 야근수당 꼭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