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생활정보

신용불량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꿀팁 ~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힘들어하는 국민,영세사업자나 소상공인, 저소득층 모두 상관없이 정부에서는 경제 활성화와 소비 진작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긴급재난지원금을 모든 국민에게 지급키로 하였는데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바로 신용불량자 분들입니다.

 신용불량자도 우리나라 국민이기에 우리나라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다면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혹시라도 주민등록이 말소되어 있다면 최대한 거주지역 주민센터에 가셔서 상담 후 주민등록을 살리고 긴급재난지원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요.


 신용불량자분들 같은 경우 은행 통장이나 카드를 본인의 명의로 만들수 없거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지원금을 받고 사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지원금은 가구원 수에 따라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이상 1백만원으로 차등 지급됩니다.



1. 온라인 신청 - 각 카드사 홈페이지 

 * 신용,체크카드로 충전


 신청 가능 카드-  KB 국민카드, 신한카드, NH농협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비씨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신청 기간 - 2020년 5월11일(월) 오전 07:00 ~

 

 신용불량자분들은 신용 불량으로 카드사가 아닌 아래 오프라인 방법중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1)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 

신용,체크카드로 충전 -신용불량자는 신청하시면 안됩니다.

신청 기간 - 2020년 5월18일(월) 오전 09:00 ~


신청 방법 -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작성한 후 선택한 신용나 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충전 신청, 신청 후 2일 이내 충전 됨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없을 경우 새로 발급 하거나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중 원하는 카드에 지원금 충전 가능 합니다.


세대주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으로 세대주 본인명의의 카드로만 신청 가능 합니다.

방문시 반드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등)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2)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신청

신청 기간 - 2020년 5월18일(월) 오전 09:00 ~

신청 방법 -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하여 접수합니다.


 접수하고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현장에서 즉시 지급하고 만일 준비가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지역금고 재방문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분들은 이렇게 지역사랑상품권및 선불카드로 발급 받아야 지원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의 경우 지자체별로 구체적인 신청일정이나 방법 등은 약간 변동될 수 있습니다.


 a. 읍면동 주민센터나 지역금고

 


b. 찾아가는 신청  - 거동이 불편 주민을 위한 서비스

신청 기간 - 2020년 5월18일(월) 오전 09:00 ~

 

 * 구체적인 신청 일정이나 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신청시 확인하세요.


신청 방법- 거동이 불편한 고령이나 장애인 혼자 거주하는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요청하면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 집으로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 한 후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통보 후 재방문하여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지급합니다. 


지급 수단별 사용처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기한 모두 2020년 8월 31일까지 주민등록상의 지자체와 지자체가 속한 기초광역단체(서울시,경기도,부산, 대전, 울산, 세종시, 인천시,충남, 충북, 강원도, 경남, 경북,제주도) 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구매 업종제한이 있는 대형마트, 유흥업소, 온라인 쇼핑몰, 대형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 외 편의점이나 대형 프랜차이즈라 해도 대리점인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제한 업종 상세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일부 사용제한 업소를 제외하고 지역내 대부분의 소형마트, 학원, 병원, 약국, 주유소, 편의점, 미용실, 서점, 프랜차이즈 개인사업자 빵집(직영점은 안됨), 스타벅스(본사가 서울인 서울에서만 사용가능, 그 외 지역은 안됨) 등에서 사용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 전자 상거래나 배달앱(배달의 민족, 요기요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배달원을 통한 직접 결제는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신용불량자라 하더라도 신청하셔서 꼭 8월 31일까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월31일 사용기한이 지나거나 분실시에는 환불이나 재발급이 안되고 환수된다고 하니 기한내 반드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