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문화, 예술, 여행, 체육등의 분야를 누리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만들어진 카드입니다.


 각 전국 광역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 및 17개 시도지역,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관하여 저소득층의 문화생활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로 2020년 에는1인당 년간 9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카드를 사용 후 신용카드처럼 따로 이용내역을 문자로 받거나 영수증에 모두 잔액이 표시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카드사용내역을 따로 적어놓지 않으면 잔액이 얼마 남았는지 정확하게 알 수가 없는데요.


 문화누리카드의 잔액조회를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로 가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중간에 보이는 카드발급/잔액확인 메뉴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왼쪽메뉴중 카드사용 및 잔액확인 메뉴를 선택하세요.








카드사용및 잔액확인 방법


1. 카드소유자 본인 또는 가족일 경우


 카드 소유자 이름, 주민번호 앞7자리, 카드번호 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남은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꼭 카드 소유자가 아니더라도 가족이 잔액을 확인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하죠.



2. 실명인증

만일 카드소유자 본인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공인인증서 인증, 휴대전화 인증, 아이핀 인증 등 여러가지 다양한 본인인증 방법으로 잔액확인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되는 잔액이나 이용내역은 대략적인 내용만 확인되니 정확한 이용 내역이나 잔액 확인은 농협 고객행복센터 1644-4000 으로 문의 하셔야 알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지원 받아 문화누리카드에 충전된 지원금은 현금으로 출금을 할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충전한 금액은 농협 ARS 1644-4000 (내선번호 7-5-2, 문화누리카드 잔액환불)로 환불 신청하거나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여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의 세대원으로 나와 있는 가족은 카드잔액 합산신청을 하면 모두 함께 사용을 할수 있어 잔액 조회나 관리가 편한데요.


 카드 합산을 하면 해당 년도 문화이용권 사용이 끝나기 전까지는 다시 분할 할 수 없고 카드 1매당 동반 2인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없으므로 혹시 카드 잔액 합산 신청하시는 분들은 주의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혹시 문화누리카드 자격이 되는데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보시고 편한 방법으로 신청하세요. 






카드 신청자격 

 1. 차상위 계층및 기초생활 수급자 - 6세이상, 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차상위 계층 - 차상위 자활 근로자, 장애 아동 수급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인 연금 부가 급여 수급자(차상위 초과자 제외함)

   기초생활 수급자 - 주거, 생계, 교육, 의료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2. 저소득 한부모 가족, 본인 부담경감 대상자, 차상위 계층 확인서 발급자(구 우선 돌봄차상위), 교육 급여 수급자(학생)외 나머지 가구 세대원

 


카드 신청방법


1. 주민센터에서 신청



2. 누리집에서의 신청





3.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ARS 1544 - 3412 신청 




 문화누리카드는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잔액조회로 남은 금액이 있다면 사용기간내( 카드 발행이 2020년 일경우 2020년도 12월31일)일 꼭 사용하셔서 즐거운 문화생활 누리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