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킴이 양파의 효과

 양파가 가진 많은 효능에 대해 알고나니 정말 놀랐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재배되었다니 인류가 섭취한 농작물중 가장 오래된 먹거리라고 할수 있지 않을까요? 

 양파는 양배추, 올리브, 요쿠르트와 같이 세계 4대 장수식품으로도 유명하다고 하는데. 중국인들이 기름기 많은 음식을 즐겨 먹어도 고혈압이나 심장병에 잘 걸리지 않는 이유가 그들이 양파를 많이 이용한 음식 많이 먹어서가 아닐까 합니다.

 여름철에 더위에 지치다보면 차가운 음식을 자꾸 찾게 되는데 차가운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몸의 체온이 떨어지면서 균형이 깨져서 소화 기능을 저하시키고 배탈을 일으킬수 있다. 이때 우리 몸에 좋은 것이 바로 양파입니다.

 양파는 살균력이 강해서 더위에 지쳐서 면역력이 약해진 우리 몸에 생길 수 있는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등의 나쁜 병원균을 없애주기 때문에 식중독예방에 좋습니다.  생양파를 씹어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지만 워낙 양파 특유의 톡쏘는 맛이나 매운맛과 그리고 향때문에 먹기 힘들다면 즙을 내어 먹거나 껍질을 말려 차처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양파즙이 체중 감량에 좋다는 이유로 많이 먹는 양파 하지만 양파가 다이어트에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 열거한 내용들만 봐도 양파가 얼마나 우리 몸에 좋은지 알수 있습니다.

 그러니 바쁜 생활속에서도 우리 건강을 위해 양파를 먹는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1. 암, 당뇨병 예방

 양파에 있는 케르세틴과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주므로써 발암 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는 항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 감소

  양파에 들어있는 펙틱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서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3. 혈당 조절

   크롬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켜서 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염증 방지

 양파에는  항산화제인 케르세틴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항산화제가 우리 몸속의 유해한 성분을 없애주고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혈전,뇌졸증, 심혈관 질환 예방

  우리나라도 서구인들처럼 술과 육류, 인스턴트음식의 섭취가 많아지면서 동맥경화나 관상동맥등등 혈관계통들의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양파가 그렇게 섭취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데 아주 효과가 있기때문에 지방이 많은 육류 섭취시에는 꼭 양파를 같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다이어트 효과

  열량은 아주 낮으면서도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를 돕고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서 지방감소에 도움을 준다. 빈속에 먹으면 위에 부담을 줄수 있으므로 식후에 마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7. 혈압 감소

   칼륨 풍부해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케르세틴이라는 강한 항산화 물질이 동맥경화를 발생하게 하는 염증을 예방해서 동맥의 벽이 두터워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 케르세틴은 양파보다도 양파 껍질에 더 많이 함유 되어 있다고 하니 양파 껍질도 버리지 않고 잘 씻어 말려서 보리차처럼 끓여서 사루에 2~3번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껍질에 있는 스코르딘이라는 성분은 강장효과와 근육의증강에도 효과도 있다고 하니 버릴것이하나도 없는 좋은 식품입니다.

8. 내장 지방 감소

   보통 남자분들이 나이가 들면 배가 많이 나오게 되는데 그 원인이 보통 내장에 지방이 쌓인 경우가 많습니다.  내장의 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육류를 섭취시 양파와 함게 먹으면 좋다고 한다. 특히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흡수를 낮추고 혈관의 염증을 막아 줍니다.

9. 숙취해소

    술자리에서 양파를 같이 먹어주면 간의 지질도를 낮춰주어 숙취 해소에 아주 좋다. 그러므로 술자리가 길어지거나 술을 많이 마시게 될경우에는 생양파를 안주로라도 먹어주는 것이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파를 따로 조리해서 먹을 시간이 없는 분들은 양파즙이나 양파껍질로 만든 음료수라도 마신다면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