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생활정보

명절에 함께 즐길수 잇는 가족게임

 명절이 되면 오랜만에 친인척 가족들이 모두 모이게되는데 그럴경우 연령이 모두 다르다보니 함께 즐길만한 놀이를 찾게 되는데요.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즐기면서 할수 있는 명절 놀이를 적어 보겠습니다.


1. 윷놀이  

  명절놀이중 제일 갑이죠.

  명절이나 추운 겨울 집안에서 온가족이 하기 아주 좋은 놀이중 하나로 요즘에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하 여러가지 캐릭터 윷놀이도 있다지만 집안에 없다면 나무젓가락으로 작은 윷을 만들어 놀아도 좋겠죠. 

 모두 같이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데 의의가 있으니까요.


2. 투호놀이 

   아주 거창하지 않아도 집안에 있는 깡통이나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해도 재미있습니다. ^^


3. 바둑 혹은 접이식 바둑장기판 세트

   여자아이들보다는 남자 아이들이 더 좋아할 거 같습니다.

  남자 어른분들과 아이들이 즐겁게 게임 할수 있어 좋은데요.

  휴대하기 편한 자석으로 된 바둑 장기판세트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어 이동할때 간편하게 가지고 다니면서 차안에서도 할수 있으니 아이들이 지루할때 게임하도록 해도 좋겠죠.




4. 제기차기 놀이

  집이 넓다면 집안에서 할수 있지만 제기놀이는 밖에서 하면서 노는게 제격이죠. 추운 계절 춥다고 방안에만 있지말고 아이들을 데리고 밖에 나가 제기놀이를 즐겨보는 것도 나름 추억이 되겠죠.


5. 미니 포켓볼 당구대세트

  요즘에는 실내에서 즐길수 있도록 축소해서 만든 포켓볼 당구대세트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네요. 아이들 공간능력과 집중력도 키우면서 온가족이 즐길수 있는 게임입니다


6. 연날리기


  연날리기닌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데 아주 추울때나 바람이 안불때는 즐기기 힘들다는 점이 있지만 그래도 아이들과 함께 예쁜 연을 만들어 날려보는 것도 좋겠죠.





7.  오목게임 펜타고

  멘사 게임으로도 유명한 스웨덴 전통게임이라고 하는데요. 

  동양의 오목과 달리 오른쪽 왼쪽으로 90도 회전이 가능하고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게임이라 보드게임에서 창의력을 키워주는 것으로 유명한 게임이라고 합니다. 



8. 사방치기 놀이판

  요즘에는 실내에서 놀이 가능한 축소형 게임판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방치기 놀이판도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컬러풀한 사방치기 놀이판이 있는데 집안에서 어른들과 함께 옛날을 추억하며 즐겨볼수 있겠네요.



9. 캐릭터 화투

  서양에는 트럼프카드가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화투가 유명하죠. 요즘에는 캐릭터 화투라는 것도 나오네요. 만화주인공부터해서 유명스타를 주제로 한 다양한 캐릭터 화투. 


 나이드신 어른들은 헷갈릴수 있지만 그래도 같이 즐겨볼만 하지 않을까요?^^


10. 빙고게임


  빙고 게임은 룰이 간단해서 어른아이 함께 같이 즐기기 좋은 게임중 하나죠. 시중에 여러가지 종류가 많이 나와 있어 그중 아이들이 좋아하고 즐길만한 종류를 선택해서 가족들과 함께 즐기면 됩니다.



11. 말뚝박기 - 말타기놀이


 ㅎㅎ 이거 아파트나 일반 주택 집안에서 쿵쿵 뛰면서 하면 큰일나겠죠? 되도록 밖에 나가서 힘차게 뛰면서 놀면 아이들 운동도 되고 어른들은 옛날 친구들과 놀던 추억이 새록새록 날듯 합니다.


12. 자치기


 하~ 이거 아이들은 잘모르는 옛날 게임이죠.

 긴 막대기 하나와 작은 나무 조각만 있으면 야외 어디에서나 즐길수 있는 게임. 이번 설에는 아이들과 함께 자치기 하고 놀아보기로 해요.


 갑자기  옛날 기억이 스멀스멀 올라오네요. ㅎㅎ

 


13. 팽이치기

  요런 게임은 집안에서도 쉽게 할수 있는 게임이라 저도 어릴때는 동생들과 많이 즐겼었네요. 기본은 오래 버티는 사람이 이기는거지만 아무래도 시시하다보니 친구들하고는 팽이로 서로 부딪혀서 싸우면서 노는 것을 즐겼었네요. 진짜 팽이를 잘 다루는 아이들은 줄을 감았다가 손목에 스냅을 이용해서 멋지게 던지기도 했었는데 너무 멋있었죠.




14. 구슬치기


 아휴 어렸을때 저는 즐기지 못했지만 남자아이들이 엄청나게 즐기던 놀이였죠. 작은구슬, 중간크기, 대왕구슬등등 각종 크기의 구슬을 이용해서 놀았는데 가끔 큰구슬에 잘못 맞으면 작은 구슬들은 박살이 나기도... ㅠㅠ 했지요.

그리고 구슬치기는 집안에서도 하기 쉬운 놀이중 하나죠.


15. 실뜨기 놀이


  요건 지금 아이들도 알지도 모르겠네요.

 보통 추운 겨울에 밖에 나가 놀수 없을때 엄마나 할머니들과 함께 즐기던 놀이중 하나죠. 실하나 가지고 여러 모양을 만들수 있어 신기하고 재밌었는데요.


16. 닭싸움


 요건 어느정도 체격이 비슷해야 재미있는 게임이죠. ^^

 자기 힘만 믿고 큰 아이한테 기세 좋게 덤볐다가 뒤로 넘어져 우는 아이들도 가끔 있었다는 슬픈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힘이 좋은 아이는 자기보다 덩키가 아주 큰 아이를 쓰러뜨리는 경우도 있었으니 아마도 기술이 좋아서 그렇지 않았을까 싶네요.



 명절동안 서로 일을 도와 빨리 끝내고 함께 모두 모여 가족들과  화목한 시간을 즐겨보는 것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