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절이 끝나고 오늘 오랜만에 장을 보러갔는데 말린 취나물이 보이기에 나물을 좋아하는 5살 아들을 위하여 취나물을 사가지고 왔습니다.

신기하게도 제 5살짜리 아들은 고사리, 숙주, 시금치등 각종 나물을 좋아하고 가리지 않고 잘먹는답니다. 


 이번에 외갓집에 가서도 너무 고사리를 잘먹는 모습에 고사리까지 사려고 했지만 고사리가 안보여 그냥 취나물만 사가지고 와서 약간 아쉬웠네요.

 

다음에는 고사리가 꼭 남아있기를..^^




 봄에 나오는 연한 녹색의 참취는 가장 맛과 향이 뛰어나고 부드럽고 연하다고 합니다.

 선명한 녹색을 띄는 취나물은 울릉도 취나물이라고 합니다.

 

취나물의 종류


1. 참취

 보통의 취나물하면 참취인경우가 많습니다. 취나물류 중에 가장 맛과 향이 좋아 으뜸나물이라고 참취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어린순을 채취하여 데쳐내어 무쳐먹거나 국을 끓여 먹어도 맛과 향이 좋습니다.


2. 곰취


 참취에 비하여 잎이 넓고 잎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되어 있습니다.

 연한 어린순을 뜯어 넓직한 잎을 데쳐 쌈으로 먹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향이 좋다고 합니다.


3. 미역취

 이 미역취는 국에 넣어 끓이면 미역맛과 비슷하게 나서 미역취로 불립니다.

 다른 취나물 종류와 달리 입이 좁고 길며 향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 미역취는 무덤 주변에 많이 자라며 향이 없기 때문인지 다른 산나물들과 섞어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 개미취

 개미치뒤 미역취처럼 잎이 길쭉한데 살충 효과가 있어서 옛날 조상들은 화장실이나 가축우리에 있는 벌레를 잡기위하여 살충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개미취의 뿌리는 기침이나 가래를 삭히는데 좋다고 하여 약으로 쓰였습니다.

 하지만 개미취도 미역취와 같이 향이 거의 없어 다른 나물들과 섞어 먹는다고 합니다.

  

5. 곤달비

 곤달비의 잎과 꽃은 곰취와 많이 비슷한데 곰취보다는 잎이 약간 작고 잎과 줄기사이 부분의 잎이 조금 더 벌여져 있습니다.

 곤달비의 잎은 부드러워서 쌈으로 먹으면 향이 아주 좋습니다. 


6. 수리취

 수리취는 잎의 뒷면이 흰색이고 떡을 해먹는 취라 해서 흰취 혹은 떡취라고 불리는 취나물입니다.

 잎이 부드러워 다른 산나물들과 같이 데쳐서 무쳐먹거나 단오날에 떡을 할때 넣어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그외 식용이 가능한  병풍취, 곤드레, 단풍취, 바위치, 박쥐취, 벌개미취등 외에 60여종이 자생한다고 합니다.


취나물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열량이 낮고 식이 섬유와 각종 비타민등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2. 비타민외 영양가 풍부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칼슘, 칼륨,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C, 비타민 E, 철분, 엽산등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나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3. 염분 배출

   취나물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은 알카리성으로 체내에 있는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4. 건강 약효

   감기나 두통이 있을경우 그리고 목에 염증이 있을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5. 진통억제작용

   진통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데 월경중 통증이 심할때 섭취해주면 통증이 많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6.혈액순환, 골다공증 예방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칼슘이 많아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7. 숙취해소

    알코올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음주후 취나물을 섭취하면 숙취해소가 되고 간기능도 회복된다고 합니다.


 8. 두통과 집중력향상

    머리를 맑게 도와 주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주어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취나물 부작용


취나물은 생으로 먹게 되면 취나물에 있는 수산이 몸속의 칼슘과 결합이 되어 결석을 만든다고 합니다.

취나물의 수산은 끓는 물에 살짝만 데쳐도 모두 분해가 된다고 하니 취나물은 반드시 안전하게 조리하여 섭취하도록 해야겠죠.



아들이 좋아하는 나물반찬 그중 이렇게 영양만점 취나물 앞으로 자주 식탁에 올려야겠습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
  • 도토루커피 오 어린 친구가 나물을 좋아하다니 효자로군요! ㅋ 골고루 잘 먹는 습관도 부모가 물려줄 수 있는 큰 재산이라던데 좋은 재산을 물려주셨군요 ㅎㅎ

    (전 어제부터 광고가 안나오는데 이유를 모르겠어요. ^^ 조금 더 기다려보고 계속 안되면 그냥 애드센스는 접으려구요 ㅎㅎ)
    2017.02.04 21:58 신고
  • 블루스카이 #12 ^^ 양파피클과 고기를 상추나 양배추에 싸서 먹는것도 즐기는 아들이라 편식 걱정없어 좋답니다.
    광고 문제는 혹시 메일 못받았나요? 없었다면
    고객센터에 메일 보내보셔요.
    포기하지말고 즐기면서 해보셔요
    2017.02.04 22:08 신고
  • 도토루커피 와 건강하게 정도가 아니라 튼튼하게 잘 자라겠는걸요? ^^

    음.. 즐기면서 하면 최고인데 제 성격이 구글 같은 성격이랑은 상극이라 ㅠㅠ
    모처럼 시작했으니 조금만 더 노력해 봐야죠 ^^
    2017.02.04 22:18 신고
  • 블루스카이 #12 네. 4~5개월씩 기다려 승인 받는 분들 생각하면 조금더 기다려보셔요. 2017.02.05 14:28 신고
  • 도토루커피 그러게요. 제가 쉽게 타오르고 쉽게 식는 경향이 좀.. 진득하니 들러붙는 면도 이번 기회에 좀 발전시켜야겠습니다. : ) 2017.02.05 14:41 신고
  • 평화77 취나물 종류가 이리도 많다니요.
    미역취,개미취? 대박~
    공부하고 가요 ^ ^
    2017.02.10 22:42 신고